목차
거북목은 현대사회의 새로운 질병이라고 합니다. 거북목은 머리를 앞으로 내밀고 등을 구부정하게 하는 자세 때문에 변형된 목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런 거북목의 위험성과 예방하는 법, 그리고 스트레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거북목에 노출된 학생, 현대인들
학생들이 거북목에 노출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은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업이나 취미로 인해 장시간 앉아서 인터넷 동영상, 인터넷 강의로 공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거북목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입니다. 또한 학생이 아닌 현대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장시간 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환경이 거북목의 위험, 나이 어린 학생이라도 방심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거북목의 위험성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거북목을 장시간 방치한 사람들을 보면 외형으로도 구분될 만큼 심하게 변형된 목상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는 근육통과 관절의 통증, 또한 목의 근육의 이상으로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게 되며, 이는 두통과 어지러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외형으로도 구분될 만큼 심각하다면 척추의 변형또한 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신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거북목으로 인한 신체적 문제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오게 되며, 생활의 질 또한 저하되고, 심하면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예방을 위한 간단한 스트레칭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소개하겠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거북목으로 인해 몸의 상태가 많이 좋지 않거나, 오랫동안 방치하신 분들은 전문가에 도움이 필요하므로, 스트레칭으로 해결하려 하시지 마시고 관련 병원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거북목 치료가 아니라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입니다.
목 스트레칭
- 목을 천천히 왼쪽으로 기울여 좌측 귀가 좌측 어깨에 가깝게 하고 몇 초 유지한 후 우측으로 반복합니다.
- 목을 천천히 앞으로 내밀어 가슴에 가깝게 하고 몇 초 유지한 후 천천히 뒤로 기울여 뒤를 보도록 합니다.
- 양 손을 뒤로 굽혀 뒤에서 만나게 하고, 가슴을 펴고 어깨를 뒤로 당겨 몇 초 유지합니다.
어깨 스트레칭
- 한 손으로 반대쪽 팔꿈치를 잡아당겨 어깨를 스트레칭을 합니다.
- 양손을 뒤로 굽혀 만나게 하고 가슴을 펴고 어깨를 아래로 내려 몇 초 유지합니다.
등 스트레칭
- 의자에 앉아 등을 곧게 펴고 양 팔로 등 뒤쪽을 잡아당겨 스트레칭을 합니다.
- 의자에 앉아 허리를 왼쪽으로 돌려 좌측 옆구리를 느끼며 몇 초 유지한 후 우측으로 반복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세 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습관이 될 만큼 자주 반복적으로 실시하셔서 근육을 유연하게 유지하시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곤한 방법일지는 모르겠으나, 거북목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올바른 자세 유지를 매사에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저와 전혀 관계가 없지만, 정리가 참 잘 되어 있는 고로) 서울 아산병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거묵복 관련 글 링크를 달아드립니다.
거북목 증후군 글 보러가기.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866
지금까지 거북목과 그 예방법에 대한 글을 써봤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어쩔 수 없이 거북목을 초래하는 스마트폰의 사용을 멀리할 수는 없으니, 대신에 이에 대한 예방법을 대신 숙지하셔야 할 것입니다. 요즘 감기가 오기 쉬운 환절기 계절인데요,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전에 포스팅한 아침산책에 이점에 관한 글 링크입니다. 관심있으면 읽어주세요.
https://fosemjj.com/%ec%95%84%ec%b9%a8-%ec%82%b0%ec%b1%85-%ed%9a%a8%ea%b3%bc/